본문 바로가기
영국워홀

후기) 런던 워홀러 와사비에서 일하기 (인터뷰/하는 일/장단점/페이 슬립/데이 오프)

by pingku 2022. 9. 28.
반응형

런던 워홀러 와사비에서 일하기

 

런던 워킹홀리데이에 와서 제가 처음 일한 곳은 와사비였습니다. 와사비는 런던의 카레/스시 벤또 전문점으로 워홀러들이 많이 일하는 곳들 중 하나입니다. 한국인이 만든 브랜드이기도 하고 음식 메뉴도 우리에게 익숙해서가 아닐까 싶은데요. 런던 워홀의 첫 job으로 6개월 동안 와사비에서 일했던 후기를 공유해보겠습니다.

 

와사비

Wasabi
Wasabi

 

추천) 런던 카레/스시 맛집 :: 와사비 WASABI

런던 카레/스시 맛집 :: 와사비 WASABI 와사비 Wasabi 런던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많이 보이는 와사비 Wasabi는 일식집인가 싶은 이름이지만 한국인이 만든 스시&벤또 체인점입니다. 메뉴로는 카레,

plan-do-see.tistory.com

 

인터뷰

Apply
Apply

런던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여러 군데(starbucks, pret, nero, pho, itsu, wasabi)에 온라인 지원을 했습니다. 지원을 해도 바로바로 인터뷰가 잡히지 않았기 때문에 연락이 오길 기다리던 중 와사비에서 일하던 지인이 한국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빈자리에 인터뷰를 볼 기회가 생겼는데, 근처에 오피스가 몰려있던 위치의 바쁜 매장이라 일할 사람이 급했기 때문에 저는 따로 인터뷰라 할 것 없이 바로 트라이얼을 하고 와사비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트라이얼도 특별한 것 없이 음식 진열하기, 음식 그릇 채워 넣기 등 간단한 것들이었습니다.

 

Training

처음엔 스시 세트 이름과 카레 메뉴 종류를 외워야 합니다. 음식에 들어간 재료에 따라 이름을 붙이기 때문에 외우는 것은 어렵진 않습니다. 초반엔 밥과 카레를 그릇에 담는 일을 주로 하다가 메뉴를 다 외우고 pos 다루는 법이 익숙해지면 계산도 하고 역할을 번갈아가며 일합니다. 메뉴마다 정량이 정해져 있어서 밥과 카레를 담을 때마다 저울로 무게를 다 재면서 담는 연습을 하기도 합니다.

하는 일

Rota
Rota

Fourth라는 어플에서 한 주의 로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pening
Opening

오픈
오픈 시간 전 30분 전 먼저 출근해서 키친팀이 만들어놓은 스시를 매장에 진열합니다. 그리고 카레를 스테인리스 통에 옮기고 오븐에 넣어 데웁니다. 그리고 점심시간에 사람이 몰리기 전 매장에 진열해놓을 만큼만 밥과 카레를 그릇에 담아 매장에 진열합니다. 가끔 키친팀에 직원이 부족할 때 아침에 더 일찍 나와 스시 만드는 일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미들
오피스가 많은 지역에 있는 와사비는 점심시간에 손님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때 일하는 인원이 제일 많은데, 보통 계산 담당과 푸드 담당으로 나뉩니다. 푸드 담당은 그릇에 밥과 카레를 담아서 진열하는 일을 반복하면 됩니다. 가끔은 근처 매장에 직원이 부족해 지원을 나가기도 합니다.


클로징
점심시간이 지난 후에는 손님이 몰려오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여유롭습니다. 음식 온도 체크, 매장 정리, 재고정리 등을 하다가 마감시간이 다가오면 설거지를 시작하기 위해 모든 밥과 카레를 그릇에 담아 진열합니다. 와사비는 마감 30분 전부터 카레, 스시 50% 할인을 하는데 이때 손님들이 줄 설만큼 많이 오기도 합니다. 30분 동안 할인 판매가 끝나면 문을 닫고 설거지, 매장 청소, 남은 음식 폐기하면 끝입니다.

 

장단점

 

Sushi
Sushi

장점식비를 아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근무하는 날 쉬는 시간에 핫푸드(카레)를 맘껏 먹을 수 있습니다. 스시나 스낵 등 다른 메뉴는 50% 할인을 해줍니다. 그리고 마감 때 스시가 많이 남는 닐이면 50리터 봉투가 꽉 찰 정도인데, 원칙상으로는 폐기해야 하지만 팀 리더에게 말한 후 남은 스시를 원하는 만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덕분에 와사비에서 일하는 동안 같은 플랏에 사는 사람들의 스시까지 챙겨가서 함께 먹곤 했습니다.


단점은 옷에 카레 냄새가 배고, 모자를 쓰고 일하기 때문에 머리가 눌려서 퇴근 후에 약속 가기가 어렵습니다. 또 점심시간엔  몰려드는 사람들을 위해 밥과 카레를 빠르게 많이 그릇에 담아야 하기 때문에 일을 오래 하게 된다면 손목이 다칠 수 있습니다. 또 오븐이나 핫푸드 통에 손을 데일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페이 슬립 Payslip

Payslip
Payslip

와사비는 2주급을 받기 때문에, 2주마다 Fourth 어플에서 페이 슬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일주일에 한 번씩 미스터리 쇼퍼가 매장에 방문하여 음식, 서비스, 청결도 등을 평가하는데 좋은 평가를 받게 되면 해당 주는 시급+£1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 오프 Day off

HolidaysHolidays
Holidays

제가 일했던 매장은 평일에만 운영하는 매장이어서 주말 이틀이 데이 오프였습니다. 휴가는 어플에서 통해서 몇 개를 쓸 수 있고, 몇 개가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가 계획이 있다면 매니저와 스케줄 조정을 한 후 어플에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